바른 수면 자세를 유도하는 사일런나잇 모션베드


 


동장군이 몰려오면서 본격적으로 밤이 길어지고 잠을 많이 잘 수 있는 계절이 되었지만, 송년회 등으로 바쁜 일상은 수면 시간과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기 십상이다. 만성적으로 잠을 제대로 못 이룬다면 수면장애증후군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사실은 계절에 관계없이 아무리 일찍 자고 오래 자도 잠이 쏟아지고 개운치 않은 사람들, 자고나면 정신이 맑아지고 활력이 넘쳐야 하지만 오히려 온몸이 저리고 허리나 무릎 관절이 아픈 사람들도 있다. 이런 증상이 심한 사람들은 잠자리에 들기가 무섭다. 자고 일어나 겪을 고통이 먼저 들기 때문이다. 심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은 함께 자는 사람들까지 고통스럽게 만든다.

자고 일어나 어깨가 저리고, 오전 내내 허리가 아파서 파스를 붙이고, 안마도 받아보지만 별 도움이 안되고 병원을 찾아가 진단을 받아본 결과,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입을 벌리고 자는 자세가 그 원인이며 코 안에 살이 쪄 콧구멍이 좁아진 것 또한 그 원인으로 지적 받는다. 산소 부족현상으로 깊은 잠을 못 자고 부족한 호흡을 채우려 입을 벌리고 자게 되어 목이 바짝바짝 마르고, 입으로 먼지와 이물질이 들어가 염증과 가래가 심해진다.


[출처] [하이병원/인천하이병원/인천척추병원/계산역하이병원] 잠잘 땐 '차렷형 자세'가 가장 좋다! 


잠잘 땐 '차렷형 자세'가 가장 좋다!


안녕하세요~ 인천하이병원입니다.

하루의 피로를 풀 수 있는 숙면!

특히, 요즘엔 아침 저녁으로 날이 선선해져 별 어려움 없이 잠을 청할 수 있죠.

그런데도 자꾸 쌓여만가는 피로, 이유가 무엇일까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그 중 가장 큰 원인은 올바르지 않은 수면자세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피로를 최소화 시켜주는 수면자세는 어떤 것 일까요?


바로 '차렷형 자세'입니다.

보통좋은 수면자세로 알려진 '차렷형 자세'는 척추의 정렬 상태를바르게하고 디스크의 압력을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근육의 이완을 돕기 때문에 몸의 피로를 푸는데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차렷형 자세로 수면을 취하는 사람들은 24%에 불과합니다.




최근 1개월간 성인남녀 142명을 대상으로 '평소 수면자세'를 조사한 결과,24%(34)만 차렷형 자세로 잠을 잔다고 답했습니다.

이어옆으로 누워잔다엎치락 뒤치락새우잠 등 순이었습니다.

그렇다면, 차렷형 자세로 잠을 자지 못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1. 통증으로 차렷형 수면자세 피해

흉추와 척추가 올바르게 정렬된 사람은 똑바로 누운 자세에서 특별한 불편을 느끼지 않습니다.

하지만 퇴행성 척추질환자나 요통이 잇는 사람들은 똑바로 자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그래서 통증을 줄이는 자세를 취하다보니 차렷형이 아닌 다른 자세로 잠을 자게 됩니다.

실제로 척추관협착증이나 허리디스크가 있는 사람은 똑바로 누우면 척추관이 좁아지고,

하반신 부근과 관련된 신경을 압박해 통증은 물론 다리가 마비되는 듯한 증상이 동반됩니다.

이고통에서 벗어나려면 옆으로 누워 자야 척추관이 넓어지면서 통증이 줄어듭니다.


반대로 척추전만 증상이 있으면 엎드려서 다리를 구부린 채 자야 편하게 느껴집니다.

이런 자세들은 통증을 경감시킬 뿐 좋은 자세는 아닙니다.

편안하다는 이유로 계속 이러한 자세를 취하게 되면 허리를 앞쪽으로 더 전만시키고 등 부위를

C자 형태의 구부정한 형태로 만들어 허리를 더욱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엎드려 자는 자세는 척추가 등쪽으로 젖혀져 경추부()에 긴장을 유발해 목디스크를

유발할 뿐아니라 심장이나 폐에도 압박을 가해 삼가야 합니다.

 

2. 과체중도 수면자세에 영향을 미친다.



체중이 증가하면 목편도 등이 함께 비대해져 기도가 좁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인해 수면중 기도 확보가 어려워 코골이나 폐쇄성수면무호흡 현상이 일어나게 되고,

가슴이 답답해져 숨이 잘 쉬어지지 않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때문에 원활한 기도 확보를 위해 자연스럽게 몸을 측면으로 돌리게 되는 것입니다.

위와같은 올바르지 않은 수면자세를 지속할 경우숙면을취해도 피로가 풀리지 않을 수 있으며 척추에 부담이 되어 척추질환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바른 수면 자세를 유도하는 사일런나잇 모션베드

잘못된 수면 자세는 척추질환과 통증을 유발한다. 의식적으로 척추에 좋은 반듯한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천장을 바라보고 누워 양 발은 쭉 펴서 어깨 너비로 벌리고 양손을 몸에 가볍게 붙인 자세로 잘 수 있게 만들어주는 사일런나잇 스마트레스트 모션베드를 소개한다.

잠자리에 들면 모션베드를 무중력모드(Zero Gravity Mode)로 만들어 주어 편안하게 잠을 청하도록 한다. 무중력모드에서는 모로 눕기가 불편하여 천장을 바라보고 바른 자세를 취하게 된다. 보통 사람들은 잠자리에 누워 10분 정도면 잠이 들게 된다. 따라서 40분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모션베드가 평평한 모드(Flat Mode)로 바꿔준다. 이렇게 되면 바른 자세를 훨씬 더 많이 유지하면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기상 알람에 맞춰 모션베드의 상체를 올려 주면 잠을 확실하게 깸과 동시에 침대에서 편안하게 나올 수 있게 해준다.

사일런나잇 스마트레스트 모션베드 앱은 이러한 모드를 "스마트슬립"으로 개발했다. 모션베드에 누워 스마트슬립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무중력모드가 실행되고 40분 후에는 자동으로 플랫 모드로 변한다. 그리고 알람에 맞춰 상체 올림이 동작된다.

곧 출시되는 스마트레스트 IoT는 슬립센서를 이용하여 사람이 잠이 들게 되면 자동으로 모션베드를 움직이게 하여 그야말로 똑똑한 침대(Smart Bed)를 구현한다.

스마트레스트IoT는 좋은 수면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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