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어느 정도 자야 좋을까요?






잠이 들기 전....

지금 자면 몇 시간이나 잘 수 있는지 계산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우리 인생에서 3분의 1을 차지하는 잠! 

과연 몇 시간을 자야 좋은 것 일까요?



연령대 별 적정 수면 시간 달라...

생후 3개월까지 신생아들은 적어도 하루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간인 15시간 이상을 잠을 잡니다.

아기가 자라면서 만 4살이 되면, 수면 시간은 12시간으로 줄어 들게 되는데요. 

이 시기부터 청소년기 까지 잠을 자는 시간은 9시간까지 점진적으로 감소하게 됩니다. 

흔히들 노년기가 되면 잠이 줄어든다고 알고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체내의 생체시계가앞당겨짐으로 인해빨리 잠자리에 들고 아침 일찍 일어나 그렇게 보여지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어도 성인과 같은 적정시간의 수면을 해야 건강에 이롭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는 것이 

이를 뒷받침 합니다.


개인 별 적정 수면시간을 찾는 것이 중요!

성인 연령의 적정한 수면 시간은 7시간에서 8시간 사이가 지배적입니다. 

하지만 이는 개인마다 다르게 적용되는 수치이므로 나에게 맞는 수면 시간을 찾는게 중요합니다. 

보통 적절한 수면 시간은 아침부터 낮까지 졸리지 않은 상태로 생활이 가능하다면 수면이 부족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합니다.


나는 수면 부족일까?

그렇다면 수면 시간이 부족한지 아닌지 알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이 없을까요? 

아래 테스트를 통해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최근 BBC 다큐멘터리에서 흥미로운 테스트를 소개하였습니다. 

바로 마이클 모슬리(Michael Mosley)박사가 공개한 ‘수면 부족 테스트’ 입니다. 

테스트를 위한 준비물은 금속 재질로 된 숟가락 쟁반 그리고 침대입니다.


    

   테스트의 조건


테스트는 오후 이른 시간대(오후 1시~4시)에 합니다.

본 테스트는 잠을 자는 시간대에 하는 테스트가 아닌 잠을 자지 않는 시간대에 하는 주간 졸림증 관련 테스트입니다.




   테스트 순서


1. 수면을 위해 방은 어둡고 조용한 상태로 만듭니다. 금속 쟁반을 침대 옆 바닥에 두고 숟가락을 손에 쥐고 침대에 눕습니다.


2. 손에 쥔 숟가락은 침대 옆에 금속 쟁반 위를 향하게 합니다. 시간을 확인하고 눈을 감습니다.


3. 이후 잠에 들었다면 손에 힘이 빠지면서 숟가락이 쟁반 위로 떨어질 것입니다. 이때 다시 시간을 확인합니다.



   결과 해석


*눕고 나서 5분까지 : 수면 부족 위험


*5분 ~ 10분 : 수면 부족 주의


*10분 ~ 15분 : 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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